위키백과

깊이있는 삽질 Ubuntu Korea Community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 백과사전(Wiki 百科事典), 혹은 위키피디아(Wikipedia)는 참여자들의 공동작업으로 쓰여져 가는 국제적인 열린 맹이(open content) 백과사전이다. 위키백과의 주소는 http://wikipedia.org이며, 한국어판은 http://ko.wikipedia.org에서 볼 수 있다. 현재 영어판 위키백과엔 다양한 주제의 항목이 6,098,122개이다.

이 프로젝트는 2001년 1월 15일 영어판으로 시작되었다. 또한 현재 영어판 이외의 위키백과도 꾸준이 그 항목수가 늘어가고 있다.

주요 특징[편집]

위키백과사전은 세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 우선 이름에서도 드러나듯이 위키백과사전은 백과사전이다. 위키백과는 인류가 광범위한 분야에서 쌓아온 지식을 깊이있게 담고자 한다. 그러나 위키백과는 낱말 사전이 아니며, 온라인 상의 토론그룹도 아니다.
  • 이름은 나머지 부분에서 드러나듯이 위키백과사전은 위키이다. 위키는 일반이 저작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두에게 어떤 위키쪽이든 고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위키백과사전은 백과사전을 만드는 데 적합하도록 최초의 위키 WikiWikiWeb과 많은 부분 다르게 변화해 왔지만, 여전히 공동체에 의해 관리되고 만들어진다는 위키의 기본적인 특징을 잃지 않고 있다.
  • 또한 위키백과사전의 본질이며, 성공을 위한 열쇠이기도 한 특징은 위키백과사전이 open content라는 점이다. open content 문서와 매체는 저작권자가 그 내용을 일반에 공개하여, 그 배포와 편집에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변형된 버전에 대해 누구도 접근을 제한하지 못하도록 보장한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기여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무료로 제공된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서 계획에 동참할 의의를 찾게 된다. 위키백과는 GFDL의 카피레프트 사용허가서를 사용한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백과:저작권을 참고.

위키백과는 또 다른 무료 백과사전인 누피디아(Nupedia)와 마찬가지로 열린 무른모 활동가 리처드 스톨만과 열린 무른모 재단의 지원을 받고 있다. 스톨만은 위키백과와 누피디아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열린 백과사전의 유용성에 대해 설파한 적이 있다.

위키백과가 이처럼 활짝 열려있기 때문에 생기는 단점도 물론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참여자들에게 생소한 분야의 주제에 대해서는 그 중립성과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