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도스

깊이있는 삽질 Ubuntu Korea Community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IBM사의 의뢰를 받아 시애틀 컴퓨터시스템사로부터 사들여 개발한 IBM PC운영체제로, 사상 최초로 대중화된 운영체제이다. 1981년 처음 PC에 올려져서 제공되었으며, 1995년 개발이 중단될 때까지 몇 차례의 판올림이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이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조그마한 프로그래밍 언어 회사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로 자리잡게 된다.

개발 경위[편집]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베이직 인터프리터, 어셈블러, 여타 언어의 컴파일러등을 개발하였으며, 제품의 대부분이 디지털 리서치사의 CP/M 위에서 동작하였다.

1980년 7월즈음 IBM은 후에 IBM PC로 불리게 되는 퍼스널 컴퓨터 개발에 착수한다. 이 때 개발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IBM PC에서 돌아가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외부에서 조달하도록 결정한다.

IBM은 애초엔 마이크로소프트와 베이직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제품들에 대해서만 교섭을 시작했다. 이후 운영체제에 대해서도 8086용 CP/M을 마이크로소프트사에 개발을 의뢰했다. 그러나 CP/M의 사용권이 없었기 때문에, 빌 게이츠는 디지털 리서치와의 교섭을 조언한다. 그러나 디지털 리서치와의 교섭은 불발로 끝나고, 마이크로 소프트는 자신들만의 운영체제 개발에 들어간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슷한 시기, 비슷한 목적으로 CP/M이 8086에 이식되지 않게 하려는 목적을 갖고 독자적으로 86DOS를 개발하던 시애틀 컴퓨터시스템사를 개발자체로 사들여 IBM PC용으로 수정하여 PC DOS를 만들어낸다.

처음엔 IBM PC에서 동작하는 운영체제였기 때문에 그런 이름으로 불렸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는 OEM으로 제공할 때에는 자사상표인 MS DOS란 이름을 사용한다.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개수만큼 팔아버리는 방법이 아닌, IBM PC 출하대수에 따라 사용료를 받는 라이센스 계약이 마이크로 소프트의 성공비결이라고 말한다.

관련항목[편집]

외부링크[편집]